대학원 소개

인사말

이화여자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에 오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https://cmsfox.ewha.ac.kr/_res/ewha/ai/img/content/img-dean.jpg

데이터사이언스는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로부터 지식과 정보를 추출하는 데 필요한 과학적 방법론, 프로세스, 알고리즘, 시스템 설계 등을 다루는 융합 첨단학문 분야입니다. 기업의 주요 의사결정에 다양한 데이터 분석과 통계 정보가 매우 중요해진 지금, 데이터사이언스를 이용한 기업 데이터 분석, 시장 트렌드 및 소비자 분석 등의 요구가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사회적 환경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데이터사이언스는 어느 학문 분야보다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관련 인력에 대한 수요는 공급을 크게 넘어서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데이터사이언스 분야 최고 전문가로 성장하려는 이들에게 최적의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2022년 3월 이화여자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 대학원은 설립되었습니다. 본 대학원은 통계학, 컴퓨터공학, 경영학 등 다양한 학제간 융합형 교육과정을 제공하여 당대가 요구하는 데이터사이언스 전문지식과 실제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출발하였습니다.

이화여자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 대학원은 데이터사이언스 분야 진출을 꿈꾸는 일반 학부 졸업생은 물론, 기업에서 인공지능 전문지식을 갖후며 데이터사이언스 전문가로 성장하고자 하는 재직자들의 재교육 수요에 부합하는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현실적인 시간 관리를 지원하고 학습효과를 강화하기 위해 주중에는 온라인 개념학습을, 주말에는 오프라인 수업을 통한 적용과 심화학습을 하는 형태의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기반의 강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록 컴퓨터, 통계학 등 관련 전공 분야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본 대학원에서 제공하는 과정을 충실하게 이수하시면, 산업계에서 바라는 데이터사이언스 전문가로 성장하실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이를 위하여 데이터사이언스 대학원 모든 교과목을 강의하는 교수들은 열정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교육에 매진할 것입니다.

이화여자대학교는 138년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인문‧사회‧이공학‧의과학‧예술등의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대학으로 성장해 왔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분야의 수월성이 바탕이 되므로 이화여자대학교는 다학제간 융합학문적 성격이 강한 데이터사이어언스 분야의 교육에 더욱 강점을 가지고 있다고 확신합니다. 앞으로도 본 데이터사이언스 대학원은 이화여자대학교가 보유한 통계학, 컴퓨터공학, 경영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의 수월성을 기반으로 통계적 데이터 분석력과 IT 관련 기술능력을 동시에 갖춘 최고 수준의 산업연계형, 실무형 전문인력 양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2024년  2월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장   박  현  석   교수